중고차 보험료 싸게 하는 방법 3가지

중고차 보험료가 비싼 이유 3가지

 

1. 안전장치 부족

중고차 보험료는 새차보다 비싸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요즘 나오는 신차 같은 경우 각종 안전장치와 운전 편의장치 등을 달고 나옵니다. 예를 들어, 보행자 발견시 급제동을 한다던가 차선유지 보조,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스마트 크루즈 기능 등 최신 기술이 탑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 날 확률이 확 줄었습니다. 이런 최신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중고차 같은 경우 사고율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되기도 합니다. 중고차는 신차에 비해 안전장치가 미흡하죠. 최신 안전기술과 시스템이 장착되지 않은 중고차는 사고 발생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증가하게 됩니다.

스마트 크루즈 운전으로 편하게 운전하고 있는 운전자의 모습

 

2. 초보 운전자의 연습용 자동차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돈이 부족해서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운전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구입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수능이 끝나면 다들 운전학원에 가서 면허를 땁니다. 그리고 군대 가기 전이나 갔다와서, 또는 직장에 취업하면서 첫 운전을 하게 되는데요. 그때 새차를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변에서 대부분 중고차로 첫 운전 경험을 하기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구입 비용도 저렴하고, 자잘한 스크래치 같은 사고가 나더라도 굳이 수리하지 않아도 되니까 부담이 없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중고차는 초보자들이 연습용으로 운전하다 보니 대형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죠. 그러다보니 중고차의 보험료가 신차보다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두 차량이 정면 충돌하여 범퍼가 부셔진 사진

 

3. 중고차 요율 적용

중고차 요율이라는 게 있는 거 아시나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연식이 오래 되면 사고 확률이 높고, 사고가 났을 때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이것을 보험료에 적용해서 할증을 붙입니다. 흔히 말하는 자차보험 있죠? 그 항목에서 할증률을 붙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같은 경우는 자차 보험료가 굉장히 비싼 경우가 많아요. 연습용으로 타다가 폐차하실 거라면, 자차 보험료를 최대한 줄이는 게 좋겠죠.

보험 계약서

 

자, 그렇다면 중고차 구입 후 보험료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고차 보험료 낮추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고차 보험료 싸게 하는 방법 3가지

 

1. 중고차 구입시 안전과 관련된 옵션이 많은 차량을 구입하세요

차선이탈방지, 자동긴급제동장치(AEB), 스마트 크루즈 같은 안전 옵션, 주행 편의 옵션 등이 장착된 차량을 구입하세요. 해당 옵션이 있으면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3~5%씩 할인해줍니다. 너무 오래된 차를 구입하지 마시고, 사고율도 줄일 수 있는 안전 옵션이 있는 차량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크루즈 컨트롤

 

2. 중고차 구입시 흔히들 말하는 “양카”는 피하세요.

대표적으로 K5라던지.. 그런 차들 있죠? K5 초기형 같은 경우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이 구입하기 저렴한 차입니다. 가격도 300-600만원 사이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중형 세단인데 말이죠. 보행자 급제동이라던지, 주행 보조 옵션 같은 장치도 거의 없어요. 그러다보니 보험료가 꽤 쎈 편입니다. 이런 차는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고차 거래하며 돈을 주고 받는 모습

 

3. 중고차 보험 가입시 세부항목을 커스터마이징하세요.

위에서 말씀드렸죠? 중고차가 신차보다 보험료가 비싼 이유는 자차보험 할증 때문입니다. 중고차에는 자기차량손해보험 할증이 적게는 110%에서 최대 350%까지 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 연습용으로 차량을 구입하시는 거라면, 자차 보험을 최소로 줄이시거나 아예 빼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200-300만원짜리 차를 샀는데 범퍼 수리한다고 자차보험으로 100-200만원씩 쓸 수는 없잖아요. 대충 야매로 범퍼 수리해주는 곳 가면 15만원이면 되는데 그러고 편하게 운전 연습 하면서 타다가 신차 뽑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고차 보험료 가입을 고민하는 남자와 보험 가입을 권하는 여성

 

중고차 보험료에서 자차 보험을 뺀다고 해서 상대방 대물 사고나, 대인 사고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내가 다쳤을 때도 나도 내 보험으로 병원에 다닐 수 있습니다. 다만, 내 차를 보험수리 맡기지 못하는 것이죠. 그래서 내 돈을 들여서 수리하거나, 쿨하게 타고 다니거나, 야매로 싸게 수리하거나, 아니면 폐차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 부분은 잘 고민해보시고 내 상황에 맞게 보험 가입을 하셔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적으로, 중고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이러한 팁들을 활용해 보세요. 이 글이 중고차 구매를 계획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